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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FT / 메타버스 등 A ~ Z

경제.투자.사회.정치/기업.산업.사회

by 오동나라 2022. 2. 2. 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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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뮤직카우
기업가치 1조원 이상

투자자
KDB산은 / LB인베스트먼트(엘비세미콘 자회사) / 위지윅스튜디오 / 아톤




# 네오위즈홀딩스
블록체인 개발/검증/자회사 총괄
네오위즈는 P2E 게임 생태계 구축

1) 위메이드 / 미르4 / 위믹스
2) 컴투스 / 크로니클 / C2X(게임빌 거버넌스 코인)
3) 네오위즈 / 연내 P2E 게임 공개 / 네오플라이(네오위즈홀딩스100% 자회사) 9월 24일 가상자산사업자 신고 / 통상적으로 3개월 내 신고수리 해주기 때문에 12월 24일 이전에 결과 열람 가능 예상
4) 카카오게임즈 / 넵튠(계열사)을 통해 메타버스 사업 진출 게획

# NFT /Non Fungible Token
ex) 2009년 5만원권 최초발행 당시 일련번호가 빠른 지폐는 NFT가 될 수 있다.

NFT는 ERC-721이라는 이더리움 표준안 사용 / Ethereum Request for Comment
이더리움 블록체인 네트워크에서 발행되는 토큰의 표준 / 2018년 6월 21일 최종적으로 채택
코드를 보면 토큰ID와 소유자를 강조하고 있음

ERC-20는 대체 가능한 토큰 성격 / 일번적으로 알고 있는 암호화폐
코드를 보면 토큰의 양(amount)를 표시함

NFT에는 자산고유ID / 생성순서 / 작품명 / 이미지 등 세부정보 데이터 저장할 수 있음
크기에 따라 온체인 외에 오프체인에도 저장 가능
블록체인이 무거워져 가스비가 증가하기 때문에 토큰URI함수를 활용하여 메타데이터를 이동하여 저장 및 확인 가능

# IPFS / Inter Planetary File System
NFT 데이터가 오프체인에 저장될 경우 AWS 같은 클라우드 솔루션 이용 가능 / 단 업체 서버 문제 발생 시 위험은 존재
때문에 IPFS / 탈중앙화 분산형 파일시스템의 필요성이 대두 / 파일 코인을 이용하여 NFT를 적절하게 분산하는 것

ERC-1155
NFT에 사용되는 이더리움 토큰 표준 중 하나
기존엔 대체가능토큰과 대체불가능한토큰이 생성할 때마다 각기 다른 스마트 컨트랙트가 필요
이를 단 하나의 스마트 컨트랙트로 여러 토큰을 생성하고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토큰 생성 시 필요한 코드양도 줄이면서 가스 요금도 줄어드는 장점 있음

# NFT 시장규모
NonFungible에 따르면, NFT 시장규모(거래대금) 2018년 3,676만달러 / 2020년 6,683만달러 / 2021년 9월 43.1억달러 이상으로 급증
엑시인피니티 / Loot / 크립토키티 / NBA Top Shot 등 불포함

# NFT 사용처
Collectible 57% / Art 29% / 메타버스 3% / 스포츠 2% / 게임 2% / Utility 1% / Defi

대표적인 NFT 마켓플레이스인 <OpenSea>의 거래대금은 2021년 8월 34.3억달러로 사상최대치
일별로 8월 29일 하루 거래대금 3.5억달러로 피크(...아웃)

# 기타
기존 미술품은 개인간 거래 및 소유권 이동은 쉽게 알기 어렵다.
반면, NFT는 거래/소유권 이동 등이 감지되는 순간 투명하게 공개되는 시스템

게임분야에서는 트랜젝션이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저렴한 수수료가 주요한 포인트
이더리움의 경우 최근 가스비 70~100Gwei 수준 / 약 15달러 / 트렌젝션 급증 시 300달러 수준까지 뛰기도 함
반면, vs 바이낸스스마트체이 0.1달러 vs 솔라나 0.002달러 vs 클레이트 0.0007달러 수준

# 블록체인 트릴레마
1) 탈중앙화 2) 보안 3) 확장성

이더리움은 탈중앙화와 보안성에 포지셔닝 / 때문에 수수료가 높음
BSC는 보안성과 확장성에 포지셔닝 / 빠르고 낮은 수수료로 생태계 확장속도 빠름 / 그러나 대규모 트랜젝션 발생 시 서버가 멈추기도 함
솔라나는 PoH(Proof of History) / 합의 알고리즘 기술을 통해 확장성과 보안, 속도를 확보했다는 평가 / 그러나 최근 IDO로 인한 대규모 거래가 집중되면서 과도하게 메모리 사용되며 일부 노드들 중단

# NFT Colelctible

# 국내 NFT 현황
국내 PG사들 가상자산 시장에 진입 양상
다날과 갤럭시아머니트리는 각각 페이코인(PCI)과 톨(XTL) 코인 발행/운영
비트코인 및 가상자산을 활용한 결제 서비스 추진

> 다날핀테크
페이코인 발행서 <페이프로토콜 AG>를 통해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 받음
9월 24일 페이프로토콜 AG는 금융정보분석사(금융위원회 산하) 및 금융감독원에 가상자산사업자로 신고서 정식 접수
페이코인 결제서비스와 가상자산을 활용한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서비스 확대 계획
비트코인 결제 시스템 / 글로벌 유니온 페이 가맹점 결제 지원 서비스 개시한 상태
NFT 분야 확대를 위해 위메이드트리와 MOU 체결
블록체인 서비스 플랫폼 <플레이댑>과 제휴

> 위메이드트리
NFT 옥션 플랫폼 <위믹스 옥션> 운영
디지털 아트 / 동영상 / 수집품 등 NFT 판매
9월 24일 가상자산사업자신고

> 서울옥션
<서울옥션블루>를 통해 NFT 사업 진행
두나무와 NFT 콘텐츠 발굴 / 블록체인 기술 제공 등 NFT 공동사업 협력
2021년 1월 신한은행과 협력하여 미술품 등 실물 자산 디지털화 / 소유권 분할 판매 플랫폼 <소투(SOTWO)> 런칭

# 엑시인피니티
베트남 스타트업 기업 <스카이마비스>가 만든 이더리움 기반 블록체인 게임
포켓몬스터 / 다마고치 / 크립토키티가 연상되는 엑시 캐릭터(애완동물)로 전투/수집/양육을 하는 게임
스몰러브포션(SLP)이라는 자산을 통해 엑시를 강화하거나 거래소에서 수익화 할 수 있다.
하루 20개의 에너지가 주어지고 어드벤처 모드나 아레나 모드 1판당 1에너지를 소모한다.

어드벤처 모드는 레벨36까지 진행 가능 / 레벨이 높아질 수록 승리에 따른 포션 보상량이 증가한다.
20회 진행해서 모두 승리할 경우, 하루 평균 78SLP 획득 가능하며 / 환산 시 약 6500원 수익창출이 가능하다.

아레나 모드는 유저간 대전 / 승리하면 SLP 보상받는다.

결국 더 많은 보상과 승리를 위해서는 엑시의 강화가 필요하고 이 과정에서 SLP를 소모하게 된다.
지난 7월 엑시인피니티 DAU 80만명 / 월간 매출 1.5억달러 기록했다.
SLP의 가격은 지속 하락 중이나 엑시인피니티 코인 가격은 지속 상승 중에 있다.

전체 유저 40%가 18~24세 / 40%가 플레이 30일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게임을 하고 있다.
유저 40%가 필리핀에서 유입 / 일자리를 잃은 필리핀 사람들이 SLP를 획득하여 소득을 얻고 있는 것으로 추정
SLP 가격이 높았을 당시, 월 90~100만원 이상의 수익을 낼수 있고 필리핀 1인당 GDP보다 높은 수준
제작사는 토큰 교환 시 4.25%에 해당하는 수수료만 수취 / 나머지는 유저한테 돌아간다.

게임 플레이를 위해서는 엑시가 최소 3마리 필요하다.
엑시 최저 가격은 약 250달러로 최소 750달러를 투자해야 한다.
그러나 엑시를 대여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다 / 일정부분 SLP를 지불하고 일종의 고용관계가 성립된다.

# 위메이드
2021년 8월 미르4 글로벌 출시 / 170여개국 / 12개 언어로 런칭 / 국내 규제 탓에 글로벌 버전에만 블록체인 기술 적용
글로벌 버전에는 <드레이코> 코인 적용 / 게임 내에서 획득하는 측철을 1대 10만 비율로 교환 가능
드레이코는 위믹스로 교환하여 가상자산거래소를 통해 현금화가 가능하다.
중국은 판호 발급 이슈 / 국내는 규제 이슈로 해당 기술을 적용 못하고 있는 상황
=> 현재는 NFT 게임 출시가 해외 프로젝트 성격

# 게임사들 거래소 지분 확보
위메이드는 빗썸의 단일 최대주주인 비덴트에 약 800억원 투자
게임빌도 자회사 <게임빌플러스>를 통해 코인원의 2대 주주 지위 확보
넥슨의 지주사 <NXC>는 코빗과 비트스탬프 보유 / 가상자산 매입 및 금융투자 서비스도 개발 중

# <크립토키티> 개발사 대퍼랩스
삼성넥스트 / 구글 벤처스 등으로부터 투자 유치
UFC / NBA 등과 제휴
2020년 하반기 NBA 탑샷 출시 / 영어권 카드 수집 문화 확산
선수들의 덩크슛 등 경기 활약상을 담은 라이브 카드(영상)을 NFT 디지털 토큰 형태로 판매
카트를 획득하는 방법으로는 1) 카트팩을 뽑거나 / 2) 마켓플레이스에서 구매
선수/부여된 등급/시리얼 넘버에 따라 가치가 천차만별
2020년 10월 오픈 후 5개월만에 매출 3600억원 달성
초기 10달러였던 카드 가격이 수십배 상승 / ex 2019년 12월 15일 전 세계 49장만 발매된 르브론 제임스 덩크 카드는 210,000달러에 거래
탑샷 NFT 누적 거래량은 엑시인피니티/크립토펑크에 이어 4위 / 누적 거래대금 7.2억달러

# 마켓플레이스 / NFT 2차 시장
<OpenSea> / 2017년 12월 미국에 설립된 세계 최대 NFT 마켓플레이스 / 핀터레스트 출신 데빈 핀저가 알렉스 아탈리와 함께 설립
두 달만에 거래액 50만달러 기록
이더리움 기반 P2P 디지털 자산 거래 오픈마켓
최근 이더리움 체이 외에도 클레이튼/폴리곤 등 지원하며 영역 확장 중
시리즈A 2300만달러 / 시리즈B 1억달러 조달
거래수수료는 판매대금의 2.5% 자동 공제
2021년 8월 거래액 34.3억달러 / 0.9억달러 수수료 수익 수취 추정

NFT 창작자는 거래소가 아닌 창작자에게 지급되는 추가 로열티 설정이 가능하다.


# Difi / Decentralized Finance
가상자산을 담보로 대출 혹은 다른 자산을 담보로 가상자산을 대출 받는 방식
미술품 단보대출 규모 연간 15~20%의 성장 / 미국, 영국 성장세 높다. / 한국은 미술품 등 가치평가 역량 미흡으로 성장세 약하다.
<NFTfi>는 자산을 담보로 가상자산을 대여할 수 있는 플랫폼
대여기간 7/14/30/90일로 설정 가능 / 현재는 초기 국면이라 1~3개월 미만의 단기 자금 유동화에 초점

# 내 생각
진짜 메타버스는 플레이투 언이 맞다 플레이앤언이 아니다
가상자산 거래는 혁신 아니다 원래 있었던 것
엔씨가 해왔고 아이템매니아 코인버전일 뿐
게임이 재밌어야 하는게 기본 아니다 효용이 있어야 한다 게임으로 돈을 벌수 있어야 한다
게임을 하는 이유가 기존엔 재미었다면 이젠 업이 되어야 한다 그래야 죽기살기로 하지 삶을 영위하기 위한 수단이 게임이 되어야 메타버스이다
메타버스는 트윈이다
또 하나의 지구
메타버스는 타임머신이다
반복가능한 실험 / 이걸로 의학 기술 발전 등 유용 딥러닝 현실의 정교함을 위한 메타버스가 먼저 상용화 예정
경제학자 수요가 많아진다
하나의 국가를 수없이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물리학자도 필요하다
캐릭터가 점프하고 착지하는 것 사사로운 것까지도 현실과 맞닿아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레픽만 가지고 되는 게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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